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송도한의원] 갑상샘항진증(갑상선기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26. 08:58

    안녕하세요. 인천 송도 차윤한 의원의 최은지 원장입니다.여성 질환 하면 떠오르는 것 중 놓치기 쉬운 것이 바로 갑상샘 질환이다.갑상선 질환에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데 이번에 이 중 갑상선 항진증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갑상선 질환을 진단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피검사입니다.피검사에서 일명 '갑상선 수치'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갑상선 기능의 이상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송도 자카리아 윤 한의원에서는 혈액 검사를 통한 갑상선 호르몬 T3, T4만 아니라 갑상선 자극 호르몬(TSH)수치를 확인하고 경과 관찰을 통해서 체계적으로 호르몬 수치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그렇다면 혈액 검사를 예고할 때 다른 방법은 없는 것입니까.갑상선 항진증을 자가 진단할 수 있는 기준도 있지만 아래 그림을 보겠습니다.


    >


    대한갑상선 영상의학회가 제공하는 갑상선기능항진증 자가진단기준표로, 점수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가이드를 하고 있습니다.


    >


    즉, 점수가 6점 이상이면, 갑상선에 그와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할 하나 2점 이상하지만 경우는 빠른 진료가 필요합니다.진료실에서 가장 많이 받는 증상은 "먹는 양은 많은데도 계속 마르고 있습니다" "특히 땀을 감추고 더위에 약하다" "생리 주기가 불규칙합니다" "생리량이 줄었습니다" 등으로 갑상선 항진증의 증상으로는 식사, 체중, 월경, 열감에 대한 것이 잘 나쁘지 않습니다.


    >


    가장 흔한 치료법으로 갑상선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체내에 필요 이상으로 많이 존재하는 것이므로 간단히 말해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을 막는 약물'을 복용할 것이다. 그러나 갑상선 항진증의 근본적인 원인인 면역체계의 이상은 교정되지 않고 그 양강 단계를 억제하는 것이므로 근본적인 처치는 아닙니다. 고로 50~60Percent정도의 환자들은 호전이 그와잉타그와잉지이 약물로 치료가 잘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주로 사용되는 약물은 카비마졸(carbimazole), 메티마졸(methimazole), 안티로이드(Propylhiouracil)입니다.모든 약이 좋은 면만 있는 것은 아니듯이 갑상선약 역시 부작용(side effect)이 과린타과인 경우가 있으며, 가장 잘 알려진 것으로는 피부증상( 두드러기, 가려움, 붉어짐), 음식, 두통, 근육통이 있으며 드물게 백혈구 감소증, 간독성, 신독성이 있습니다.


    >


    약물 조절이 안 되는 경우, 즉 항갑상선제를 복용해도 갑상선 호르몬 값이 높은 경우에는 갑상선 조직 자체를 줄여 갑상선의 발생을 막는 방법을 사용하게 됩니다.이 방법은 다시 되돌릴 수 없는 비가역적인 방법이므로 갑상선조직은 어디까지 절제 또는 파괴할 것인가를 신중하게 정해야 하며 갑상선조직을 너무 적게 지우면 갑상선기능 항진이 해결되지 않고 갑상선조직을 필요 이상으로 지우면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는 기능저하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항진증의 치료에 대한 한약 치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의 고찰이 2007년도에 발행된 적이 있습니다.체계적 문헌고찰(systematic review)은 연구단계 중 가장 상위에 위치한 연구로 신뢰도가 높은 연구이다.


    >


    여러 연구 중 신뢰도가 오전에는 연구도 있었지만, 종합적으로 결과를 분석했을 때 항갑상선제(갑상선약)를 복용하면서 함께 한약을 먹는 것이 갑상선약만 먹는 경우보다 재발과 부작용 발생이 적고 증상이 더 완화되어 갑상선항체의 면역상태에도 도움이 된다는 결론입니다.역시 한약치료와 동위원소치료를 비교했을 때 한약치료 시 불안, 빈맥(맥이 빨리 움직이는 것, 속쓰림), 열에 대한 과민반응이 더 잘 호전됐다는 결론도 있었습니다.


    갑상선 치료를 고려할 때 가장 알고 싶은 질문이 바로 이것입니다.네, 가능해요.정확하게는 같이 드시는 게 더 좋아요.그냥 드시고 계신 약을 꼭 같이 가져오세요. 약의 이름이 써있는 앞의 약국 봉투가 나쁘지 않은 처방전도 괜찮고, 없는 경우는 약 한 봉지를 가져와 주십시오. 약의 종류, 용법과 용량, 갑상선 호르몬의 수치를 고려하여 한약을 먹을 수 있습니다.앞서 말씀드렸듯이 한약 복용을 함께 할 경우 양약의 효과는 커졌고 부작용은 당연히 감소했습니다. 한약을 먹는 동안 주기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안전한 복약을 할 수 있도록 체크하겠으니 걱정 마십시오.앞으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포스팅으로 돌아가겠습니다^


    >



    예약 관련 문의는 032-72개-8200에게 연락 주세요.히라 1하나 0시 반~8시 반, 흙/공휴 1하나 0시 반~4시까지 진료하고, 목요일 1과 1도 1은 휴진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